나를 업그레이드 하기 4 :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파악하는 방법
우리는 세상을 보고 해석하는 자신만의 방식이 있다. 그 방식은 적대감이나 원망 같은 하나의 감정 혹은 여러 감정 조합의 지배를 받는다. 이게 바로 우리의 태도이다. 이번 글에서는 자신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자신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나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고 더 나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발전할 수 있다.

1. 자기분석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자기분석을 진행해보자. 태도는 나 자신과 너무나 가깝게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내가 지각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태도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대화를 하다가 상대방이 자리를 떠났을 때 당신이 그 사람을 어떻게 판단하는지 보면 된다.
상대방의 부정적 성향과 엉터리 의견에 동조하는가?: 그렇지. ‘그거 좀 바꾼다고 뭐가 변하겠어? 해봤자 소용없어’라고 한다면 부정적 태도를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상대방의 결점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용서하는가? : ‘아휴, 저 정도 생각 밖에는 못하는구나! 내가 이해 할 수밖에 없네’ 라고 한다면 긍정적 태도를 지녔다고 볼 수 있다.

2. 행동 관찰
나 자신의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주 반복되는 행동이나 패턴을 주목해보자.
대화에서 자신은 어떤 태도로 응답하는가?: 상대방 의견을 수용하여 ‘아, 그렇구나’라고 하는지, 아니면 ‘그건 아니고’하며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지를 관찰해 볼 수 있다.
당신의 아이디어나 제안에 대해 누가 이의를 제기하면 발끈하는가?: 상대방의 의견을 무조건 공격하는지, 비꼬는지, 아니면 공감해주는지 살피는 것이다.
무엇이든 나쁜 일이 생기면 당신은 본능적으로 남 탓을 하는가?: 남 탓을 많이 하는지, 아니면 자신의 실수나 결례를 인정하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3.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
나 자신의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을 듣는 것도 유용하다. 주변 사람들은 나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더 잘 관찰하여 알고 있을 것이다.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나는 어떤 스타일이야?’라고 자신의 대인관계 스타일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물어보자 : ‘너는 시크해’라든가, ‘좀 소심하지. 좀 더 대담해도 되는데’, ‘매사에 회의적이지’ 등의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개선할 점을 파악할 수 있다.
당신과 함께 있으면 사람들이 초조해하거나 방어적이 되는가? : 함께 있는 다른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기 때문에 그들은 초조하고 방어적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나의 태도가 부정적 성향일 가능성이 높다.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더 나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발전하는 데 중요하다. 행동 관찰,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 자기분석을 통해 자신의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점을 알아내어,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태도 #자기분석 #행동관찰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