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복지 기관의 대부분의 활동은 클라이언트와 일선 사회복지사 간의 직접적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선 종사자들의 지식과 기술력의 향상은 곧 기관 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된다. 기관 인사관리의 필수 기능의 하나인 수퍼비전은 이와 같은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된다.
Ⅱ. 본론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
슈퍼비전(Supervision)은 조직의 상급자 내지 자격을 갖춘 사람이 하급자를 관찰하며 관리·감독하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사회복지조직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최선의 서비스 제공과 종사자의 전문성 증진을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다. 기관의 목표 달성과 종사자 직무수행에 초점을 두고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에 의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과정이다.
사회복지는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조직에서 명령계통을 통해 상사가 부하직원의 업무를 결재하게 되며, 이를 통해 부하직원을 지도·감독하는 중간관리자가 존재한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과 재원은 주로 외부에서 수급되기 때문에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하는 책무성이 요구된다. 이런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슈퍼비전의 역할이 중요하다.
사회복지기관의 대인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클라이언트들은 소외계층이며 저소득으로 사회복지서비스에 본인들의 비용이 투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해 특별히 문제 삼지 않는다. 그래서 클라이언트들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는 무임승차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통제장치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업무 수행에 대해 지지나 조언, 혹은 충고를 받고,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받을 슈퍼비전의 부재는 그 자체가 소진의 요인이 된다. 셋째,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업무가 직접적인 관찰이 어려운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견제와 클라이언트의 보호를 위해 슈퍼비전이 요구된다. 넷째, 사회복지서비스는 전문가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인서비스라는 특성 때문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사회복지사의 재량권과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등의 미묘한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영역들에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될 뿐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제시하기 어려운 부분들이다. 따라서 슈퍼비전을 통해 이 미묘한 요소들을 다루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조언과 충고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환경적 요인에 따르면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의 부족이다. 대학에서의 교육과 훈련으로는 졸업 후에 바로 사회복지 전문가로 활동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대부분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질적인 훈련조차 받지 못한 인력이 곧바로 실천현장으로 나오게 되는 것을 봤을 때, 무엇보다 슈퍼비전의 필요성이 드러난다.
2. 현대 휴먼 서비스기관에서 요구되는 슈퍼바이저의 역할과 활동
행정적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자원과 구조화된 작업환경을 마련하고 제공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효율적인 조직에 사회복지사를 연결시켜 사회복지사가 조직의 구조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적 수퍼비전은 지식 및 기술을 증대하여 사회복지사의 업무 효과성을 향상시켜 주는 기능이 목적이다. 그리하여 수퍼바이지가 자신의 임상 지식과 기술을 최대화하여 전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교육적 수퍼비전에서 초점화한 문제는 직무 수행에 있어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에 대한 수퍼바이지의 무지 또는 부적절함이다. 따라서 최선의 목적은 업무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지지적 수퍼비전은 업무수행을 가로막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업무수행능력을 고양시키며 정서적 측면을 안정화하여 사명감과 동기를 증대시켜 이를통해 수퍼바이지의 효과성을 높여주는 데 목적이 있다. 지지적 수퍼비전의 단기 목표는 수퍼바이지가 자신의 업무수행을 훌륭하다고 지각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하여 지지적 수퍼비전을 통해 수퍼바이지의 사기와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Ⅲ. 결론
사회복지전문직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서 조직 내 양질의 수퍼비전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질적 서비스 제공의 근간이 되었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의 근간인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개발 뿐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복지조직의 질적인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실질적으로 수퍼비전은 조직 내에 속한 조직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조직관리의 기제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요하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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